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지식

봄철 황사 예방! 호흡기 건강 지키기(feat. 미세먼지와 황사 비교)

반응형

봄철 황사 예방, 호흡기 건강 지키기

 

3월이 되면 따듯한 기온과 함께 찾아오는 불청객이 바로 황사입니다. 황사는 호흡기관으로 깊숙이 침투하여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며 눈 질환, 알레르기 등을 유발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농작물에 악영향을 미치거나 항공기의 운항에도 차질을 빚게 됩니다. 

 

오늘은 봄철이 되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황사에 대비하여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 행동 요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황사란?」

황사는 중국 북서부와 몽골의 건조한 황토 지대에서 바람에 날려 공중으로 올라간 모래 먼지가 대기 중에 펴져있다가 서서히 낙하하는 현상입니다.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황사는 고비사막·내몽골고원, 중국 북동 사막역 그리고 황토고원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중고비사막·내몽골고원에서 발원하여 우리나라로 이동하는 경우가 50%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황사의 주요 성분은 칼륨, 철분, 알루미늄, 마그네슘 등으로 최근에는 미세입자에 의한 부정적인 영향만 크게 이슈가 되고 있지만 오염물질과 섞이지 않은 순수한 황사의 경우에는 긍정적인 영향도 가지고 있습니다. 

황사 경보

황사로 인해 1시간 평균 미세먼지(PM10) 농도가 800㎍/㎥ 이상이 2시간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황사 대비 행동 요령」

1. 황사 발생 시

≪ 일반 가정 ≫

황사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황사가 실내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창문을 닫고 가급적이면 외출을 삼가는 게 좋습니다. 외출을 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눈질환과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보호안경과 마스크를 착용하고 긴소매 옷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약자나 호흡기 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실외활동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외출 후에는 손과 발 등을 깨끗이 씻어주어야 하며, 황사에 노출된 채소나 과일 등을 섭취하기 전에는 충분히 세척 후 드셔야 합니다. 

황사 보호 마스크 착용손씻기

≪ 교육 기관 ≫

학교,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는 실외활동을 금지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수업을 단축하거나 휴업을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 농가 ≫

농가에서는 가축은 축사 안으로 대피시켜 황사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노지에 방치된 사료용 건초, 볏짚 등을 비닐이나 천막으로 덮어두는 게 좋습니다.  또한 비닐하우스, 온실, 축사의 출입문을 닫아 황사 노출을 방지하여야 합니다. 

2. 황사 발생 후

황사가 발생하였을 때 뿐만 아니라 황사가 지나간 후에도 적절한 조치를 하여 각종 질환을 예방할 필요가 있습니다. 

≪ 일반 가정 ≫

우선, 황사가 지나가고 나면 실내 공기를 환기하고 실내 청소를 하여 실내에 유입된 먼지를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만약 황사에 노출된 물건이 있을 경우에는 사용 전 충분하게 세척하여야 합니다.

 

실내 청소

≪ 교육 기관 ≫

교육기관(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등)에서도 마찬가지로 실내 및 실외를 청소하여 먼지를 제거하고 식당 등의 구역은 소독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 농가≫

농가에서는 황사에 노출된 가축의 몸에 묻은 황사를 털어내고 소독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황사가 끝난 후 2주간은 가축의 질병 발생 유무를 유심히 관찰할 필요가 있으며, 구제역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신고가 필요합니다.  

「황사 영향」

황사의 부정적인 영향과 긍정적인 영향
[황사의 부정적인 영향과 긍정적인 영향 / 출처 : 기상청 날씨누리]

 

황사는 눈 질환 및 호흡기 질환 등 사람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며, 농작물 및 가축의 성장에도 문제를 일으킵니다. 또한, 항공기 및 반도체 등에 손상을 가할 뿐만 아니라, 항공기 운항에 영향을 미치거나 기타 강물이나 토양을 중화시키는 등 부정적인 영향이 큽니다.

 

하지만 황사가 부정적인 영향만 주는 것은 아닙니다. 오염물질에 섞이지 않은 순수한 황사의 경우에는 알칼리성을 띠고 있어서 산성비를 중화하거나 토양과 호수의 산성화를 방지합니다. 또한, 바다에 미네랄을 공급하고 해양 플랑크톤에는 무기염류를 제공하는 등 긍정적인 측면도 있습니다.

「황사와 미세먼지 비교」

황사와 미시먼지 비교
[황사와 미세먼지 비교 / 출처 : 기상청 날씨누리]
미세먼지 발생 원인과 대응요령

 

황사는 입자크기에 대한 기준은 없으나 미세먼지는 직경에 대한 기준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황사는 부정적인 영향과 함께 긍정적인 영향도 있지만 미세먼지는 부정적인 영향만 작용한다는 큰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황사로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한 행동요령과 함께 황사와 미세먼지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또 다른 지식과 정보를 가지고 만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