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지식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청년 할인 혜택 및 환급 방법

반응형

서울시 기훙동행카드 청년 할인 혜택 및 환급 방법

 

지난 1월 27일부터 시범사업으로 운영하고 있는 대중교통 정기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는 40만장 이상이 판매가 되며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는 특히나 20~30대 층의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하는데, 정부에서는 더 많은 청년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기 위하여 청년 맞춤형 할인혜택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기후동행카드의 청년 맞춤형 할인혜택과 시범사업기간 동안 사용한 금액에 대한 환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맞춤형 할인 혜택」

청년들의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고 무제한적인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적용하는 추가 할인 혜택입니다. 이 할인 혜택을 받게 될 경우 청년들은 기존 65,000원으로 이용하던 대중교통을 약 12% 할인된 5만원 대에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즉, 따릉이 미포함 할 경우 55,000원, 따릉이를 포함할 경우 58,000원에 지하철, 버스 그리고 따릉이까지 추가금액 없이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혜택 대상≫

  • 만 19세 ~ 34세 
  • 서울에서 생활하는 청년(거주지 무관)

「사후 환급」

기후동행카드의 시범사업 기간(2024. 02. 26 ~ 06. 30) 동안에는 청년 할인 혜택이 사후 환급방식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즉, 2월 26일부터 6월 30일까지는 할인이 적용되지 않은 일반권종(62,000원, 65,000원)을 그대로 이용을 하고 난 후 7월에 별도의 환급신청을 통해서 할인 금액을 소급적용하여 환급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기후동행카드 청년 할인 환급 흐름도(시범사업 기간)
[기후동행카드 청년 할인 환급 흐름도(시범사업 기간 사용분)]

 

청년할인 금액에 대한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실물카드를 사전 등록을 하여야만 환급이 가능하게 되며, 카드등록 이후 기간에 대해서만 소급 환급이 적용되므로 가능한 빨리 카드 등록이 필요합니다. 다만, 모바일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등록이 되므로 따로 등록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실물카드를 사용하고 있을 경우에는 티머니  홈페이지에서 실물카드를 등록한 후 사용을 하고, 7월 1일 이후 티머니 홈페이지에서 연령인증과 계좌번호를 등록하고 청년 할인 신청을 하게 되면 신청 후 30일 이내에 등록한 계좌로 할인 금액을 환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본사업 할인 혜택」

기후동행카드 본사업이 시작되는 7월부터는 청년 할인 혜택이 적용된 가격으로 바로 충전하여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기후동행카드 청년 할인 지원 절차(본사업 이후)
[기후동행카드 청년 할인 지원 절차(본사업 이후)]

 

본사업부터는 5만원대의 청년 할인이 적용된 가격으로 사용이 가능한 청년권종이 배포가 되며, 모바일 카드와 실물카드 모두 티머니 홈페이지를 통해 연령인증 및 카드번호를 등록하고 금액 충전 시 청년권종 옵션을 선택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실물 카드의 경우에는 기후동행카드 청년권종이 출시되어 판매될 예정이며, 기존에 사용하던 일반카드 역시 청년권종 옵셥은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굳이 청년권종을 별도로 구매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기후동행카드의 청년 할인 혜택 및 시범사업 기간 사용한 금액의 환급 절차 및 본사업의 할인 혜택 이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또 다른 지식과 정보를 가지고 만나겠습니다.

 

반응형